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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나 (숙명여자대학교) 박천일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33 - 264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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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는 이용자들간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다양한 정보가 공유되는 공간이며 미디어 의제를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기능에 관해서도 논의되고 있다. 그러나 트위터의 미디어 의제에 대한 개념화와 실증적 고찰은 부족한 실정으로 본 연구는 이 점을 보완하고자 트위터의 미디어 의제를 경험적 자료에 근거해 추출했다. 특히 리트윗의 횟수를 기초로 가장 리트윗이 많이 된 트윗이 담고 있는 의제를 추출하는 방식으로 트위터의 미디어 의제를 추출했다. 또한 추출된 트위터의 미디어 의제를 해당 기간의 신문보도와 비교했다. 주요 6대 일간지를 대상으로 뉴스보도를 분석하였으며 추가로 이들 6대 일간지의 온라인 신문으로 분석을 확대했다. 분석결과 트위터의 미디어 의제와 신문보도 비교 분석을 통해 트위터와 신문 간의 의제 형성 유형을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트위터의 미디어 의제 설정 기능과 주요 신문간의 관계의 유형을 데이터에 기반하여 실증적으로 고찰하였다는 의미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1. 문제제기
2. 대중매체의 미디어 의제
3. 트위터의 미디어 의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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