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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명숙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사학회 교육사학연구 교육사학연구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 - 2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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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시대 초등 교육과정은 칙령인 조선교육령, 조선총독부령인 보통학교규칙·보통학교규정·소학교규정·국민학교규정, 각과 교수요목이라는 조선총독부훈령으로 제시되었다. 일제 후기로 갈수록 교육과정은 조선총독부령과 훈령을 법적 근거로 하여 제시되어, 법적 근거의 수준이 하향되고 교육과정 제시 체계가 세분화되는 경향이었다.
일제시대 교과목, 교과순서, 수업시수, 교수주의사항의 변화를 살펴보면 우선 교과 구성원리는 분과주의에서 합과주의로 나아가고 있었다. 교육과정 개편 시기마다 몇몇 교과가 신설되고 수업시수를 확보하였는데 <일본역사>, <지리>, <직업>, <수공>, <습자> 과목이 신설되어 수업시수를 확보하였고, <수신>, <음악>, <체조>, <도화> 교과의 수업시수는 점차 확대되었다. 수업시수는 고학년을 중심으로 점차 늘어가는 경향이었으나 <조선어>과목은 수업시수가 줄고, 수의과목으로 되었다가 폐지되었다. 교수주의사항은 초등교육 운영에서 일반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외에도 충량한 국민, 근로 정신과 태도 함양, 교육칙어, 황국신민, 내선일체 등의 내용이 가미되어 점차 정치이데올로기적 요소가 강화되었다. 그리고 제4차 조선교육령기에는 교수주의사항에서 교육과정의 통합주의적 성격을 특히 강조하고 있었다.

목차

요약
Ⅰ. 문제제기
Ⅱ. 일제시대의 교육과정 제시 체계
Ⅲ. 초등 교육과정의 변천
Ⅳ. 맺음말
참고문헌
抄錄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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