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张雁 (浙江大学)
저널정보
교육사학회 교육사학연구 교육사학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11 - 12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국 교육의 근대화 과정에서 외국의 교육이론은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유럽과 미국에서 근대대학의 이념과 근대 대학이 소개되었다. 서양대학의 이념은 중국의 대학에 새로운 사상과 요소를 제공하였으며, 이는 후에 북경대, 청화대학, 서남대학, 남개대학 등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 논문은 독일과 미국의 대학 이념이 소개되는 과정에서, 근대 중국 대학의 변화를 드러내고자 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였다. 이 논문은 두 가지를 제시하고 있는데, 하나는 대학의 이념은 항상 변화?발전한다는 것이다. 독일의 전통적인 대학이념에서 미국 근대 대학 이념으로 바뀌는 과정은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한 과정이었다. 대학은 전통적인 대학 이념과 근대 대학 이념의 긴장관계 속에서 진보를 이루어냈다. 다른 하나는 전통적인 대학 이념과 근대 대학 이념이 중국에 들어온 후, 근대 대학 이념은 대학 총장들이 아닌 중국 전통에 의해 선택되어 중국에서 아주 큰 역할을 하였다.
미국 근대 대학 개념은 동전의 양면처럼 자신을 위한 학문연구와 실용적인 기술 연구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인들은 단지 후자에만 초점을 맞추어서, 공공성과 실용성에만 집중하였다. 그래서 중국 대학은 전통적인 대학 이념과, 근대적인 대학 이념 모두 부족한 상황이 되었다. 그러므로 중국의 일류 대학 건설은 두 가지 긴장관계에 직면했는데, 하나는 전통적인 대학 이념과 근대 대학 이념 사이의 긴장이고, 또 하나는 전통적인 대학 이념과 중국의 전통적인 문화와의 긴장 관계이다.

목차

요약
一、西方大?理念的流???人的??
二、西方大?理念在近代中?的?适及??下的?示
?考文?
Abstract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00-0033418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