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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신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사학회 교육사학연구 교육사학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 - 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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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사례를 통해 현대 한국 고등교육사에서 원격개방대학이라는 새로운 대학이념의 출현과정을 고찰하였다. 원격개방대학의 이념을 구성하는 세 가지 이념형(원격, 개방, 대학)은 상호 갈등적이거나 불안정한 방식으로 접합되어, 1972년 서울대 부설 한국방송통신대학의 창설로 이어졌다. 이와 관련된 주요 계기는 다음과 같다. 첫째, 1960년대 중반 ‘중등교육 팽창과 고등교육 억제’라는 사회적 상황에서 재수생 대책을 위한 대학통신교육제의 실시가 구상되었다. 둘째, 원격개방대학의 설치?운영에 있어서 국가와 대학간의 관계는 ‘수익자 부담원칙에 의한 국립대학 운영의 위임’이라는 관행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두 가지 계기에 의해 대학 창설기부터 방송대 교육이념의 불안정성과 유동성이 초래되었다. 방송대 이념과 관련된 주관적인 형태의 집합기억은 대학 창설과정에서 나타난 독특한 난맥상을 보여주는 하나의 사회적 사실이자 또한 그의 산물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창설에 관한 집합기억
Ⅲ. 한국 ‘Open University’의 실시 구상
Ⅳ.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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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참고문헌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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