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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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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7권 3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347 - 38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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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환경 변화와 함께 새로운 미디어 이용행태로 나타난 다중미디어 이용의 이용특성과 미디어 효과를 알아보았다. 공급자 중심 시각이 아닌 이용자 중심의 시각에서 접근하기 위해 포괄적으로 미디어를 적용하고 이용유형을 결합해 30개의 이용행태 리스트를 도출하고 이를 이용해 7개의 레퍼토리로 분류했다. 7개 레퍼토리는 다중미디어 이용, 친교목적 뉴미디어 다중이용, 유선방송-라디오, 오락/친교형 유료방송-모바일-SNS, 오락형 인터넷-전화, 정보형 모바일-SNS-인터넷, 저 미디어 이용 레퍼토리였다. 분석결과는 두 개의 다중미디어 이용 레퍼토리가 도출돼 젊은 세대에서는 다중미디어 이용이 대중화되고 동시에 분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선행연구에서 가장 비중이 컷 던 지상파TV 중심 레퍼토리가 나타나지 않고 모바일 미디어가 가장 중심적인 미디어로 나타났다. 미디어 효과 검증에서는 다중미디어 이용수준이 높은 이용자들의 신뢰, 호혜성, 시민적 관여와 같은 사회적 효과는 물론 만족감, 즐거움, 애착의 개인적 효과도 높게 나타났다. 다중미디어 이용은 사회적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해 식견 있는 시민양성에 기여하고, 더 다양한 미디어 메뉴와 기능들이 이용자들의 이용만족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애착과 같은 높은 정서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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