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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손의영 (서울시립대학교) 김설주 (서울시립대학교) 황보연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연구 국토연구 통권 제77권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89 - 20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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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는 교통혼잡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도시 위주로 도시철도 건설이 진행 중이나 수요추정 오류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교통수요는 행정동을 교통존으로 설정하여 추정되며, 행정동별 하나의 교통존에서 행정동 전체의 통행량이 발생한다고 가정하고 있다. 그러나 하나의 행정동에는 2개 이상의 도시철도 역이 존재하기도 하므로 도시철도의 실제 수요는 행정동 보다 수요의 분포범위인 역세권에 대부분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역세권을 기반으로 존 세분화를 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때에는 정확한 수요추정을 위해 역별 역세권 범위가 정립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역세권 기반 수요추정방법을 제시하고자 역세권 범위에 대한 추정모형을 개발하였다. 또한, 개발된 모형을 적용하여 도시철도 역별 수요추정을 실시함으로써 모형의 검증과 기존 행정동 기반 수요추정 대비 역세권 기반 수요추정의 정확성을 증명하였다. 즉, 본 논문은 역세권 기반존 세분화를 가능하게 하여 정확한 도시철도 역별 수요추정을 가능하게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존 문헌 고찰
Ⅲ. 역세권 범위 추정모형 개발
Ⅳ. 역세권 기반 역별 도시철도 수요추정
Ⅴ.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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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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