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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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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순 (인하대학교) 김금희 (인하대학교) 전예은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37집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461 - 48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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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Bennet(1993)의 다문화감수성의 발달 단계를 바탕으로 외국인 유학생을 지도하고 있는 교수자 5명을 대상으로 유학경험의 유무 및 외국인 유학생의 지도경험이 다문화 감수성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유학 경험이 있는 교수자는 타문화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문화적 차이를 인식하고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을 확장하는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을 갖고 있었으며, 지속적으로 외국인 대학원생을 지도함으로써 문화적 유연성을 내면화하고 다문화를 이해하며 즐기는 적응 및 통합의 단계로 확장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유학경험이 없는 교수자는 외국인 유학생의 처음 지도했을 당시 다문화 감수성 발달의 초기단계인 타문화에 대한 방어의 태도를 보였으나, 5년 이상 다양한 문화를 가진 외국인 유학생과 상호작용함으로써 유사성을 인식하고 문화적 차이를 수용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관점 및 행동의 변화를 자발적으로 느끼고 수행하고 있었다. 더불어 외국인 유학생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현재까지도 적응의 노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및 연구과정
4. 한국인 지도교수의 다문화 감수성 확보 과정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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