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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양하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stitute of Korea Railroad Corporation) 이낙영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83 - 18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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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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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을 유지보수 하는 목적은 열차가 운행하는 동안 고장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최근의 철도차량은 전기전자 부품은 물론 IT기술이 접목되어 주기적인 예방정비 방식으로는 차량고장을 근본적으로 예방할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KTX에 RAMS가 적용되어 도입된 이후 코레일에서 도입하는 철도차량은 RAMS를 적용하고 있다. 새로 제작되는 차량은 운행초기 하자보증기간 동안 신뢰성 검증을 하게 되며, 유지보수 과정에서는 RCM 기법을 적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철도차량의 특성 및 운영 환경에 적합한 철도차량 신뢰성유지보수 체계인 RCRM(Reliability Centered Rolling stocks Maintenance)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연구배경
3. 철도차량 신뢰성유지보수 RCRM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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