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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은실 (양산신기초등학교) 남상준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동북아역사재단 영토해양연구 영토해양연구 제5권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70 - 199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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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연구의 목적은 일본의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나타난 영토교육과 관련된 단원들을 중심으로 교과서 내용 구성의 형태 및 특징을 살펴 일본의 영토교육의 특징을 도출하는 데 있다.
이번 연구의 연구 내용과 관련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본의 영토교육과 관련하여 가장 많은 변화가 있는 부분은 ‘위치와 영역’에 관련된 내용이다. 기존의 영토교육 내용을 개선 및 보충하였으며 새롭게 반영된 내용도 있다. 둘째, 영토 확장을 국력의 신장으로 보고 있다. 외교 기술도 국력의 중요한 부분임을 함께 강조하고 있으며, 근대에 들어서서 조약과 전쟁을 통해 영토 확장에 적극적이었음을 기술하고 있다. 셋째, 영토분쟁 지역에 대하여 자국영토라는 것을 전제로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있으며, 영토교육과 관련된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내용의 상당 부분이 영토분쟁 지역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넷째, 영토교육과 관련이 깊은 해양영토에 대한 기술과 지도 교과서에 관한 내용을 살펴본 결과 영해의 범위보다는 더 넓은 배타적 경제수역의 의미와 영역을 중심으로 일본의 해양영역을 인지하게 하고 있다. 요약한다면, 일본은 자국의 영토에 대한 교육을 통해 영토에 대한 자각과 소속감 형성, 국가 정체성을 형성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그 특징은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서 분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일본 사회과의 영토교육 내용분석
Ⅲ. 맺음말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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