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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태원 (서울성내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9卷 3號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99 - 11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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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은 인간이 태어남과 동시에 얻게 되는‘인간으로서의 권리’이다. ‘인권’에 대한 재조명은 현재의 시간뿐 아니라 앞으로 다가올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며 특히 학교교육에 있어서 반드시 구현되어져야 할 교육의 목적 또는 내용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사회과교육과 관련하여‘인권’, ‘인권교육’의 의미를 탐색하고 대표적인 국내 헌법학자들의 기본권분류체계 이론의 분석을 통하여 독자적인 기본권 분류체계틀을 구성, 이에 비추어 제6ㆍ7차 교육과정상 초등학교 5ㆍ6학년 사회과에서의 인권교육 관련 내용 요소분석을 그 내용으로 한다. 연구의 결과, ‘기본권’또는‘인권’으로 명시 되어 있지는 않았지만 사회과교육의 내용에는 기본권과 관련한 인권교육 내용요소가 상당부분 내재해 있었다. 따라서 사회과교육의 한 영역 또는 재량활동, 특별활동 등을 통한 인권교육이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위한 학교인권교육과 관련된 교과내용 및 목표의 체계화를 위한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더불어 국가적ㆍ사회적으로 합의된 인권교육 체계의 정립이 시급하다고 생각되며 그에 따른 국가주도의 적극적인 노력도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초등학교 제6ㆍ7차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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