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만 (밀양고등학교) 백승엽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61 - 70 (10page)
DOI
10.21184/jkeia.2013.06.7.2.6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교 운동선수의 팀 유형 및 성적과 집단응집력의 관계를 규명하려는 것이다. 이에 따른 연구대상으로는 각 종목 경기연맹에 등록되어 있는 중학교 운동선수로 팀 유형과 성적별로 총 246명을 표집하였다. 중학교 운동선수의 집단응집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지로는 Carron, Widmeyer 와 Brawley(1985)가 개발한 집단환경 질문지를 토대로 이한규와 김병현(1994)이 우리나라 스포츠 팀 실정에 적합하게 개발하여 사용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중학교 운동선수의 집단응집력을 스포츠 팀 유형과 성적별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평균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해 본 결과 다음과 같은 유의한 결론을 얻었다. 첫째, 중학교 운동선수의 팀 유형과 성적별 개인적-사회응집력은 성적별로는 성적 상위집단의 경우에는 개인종목 선수들이, 팀 유형별로는 개인종목의 경우에는 성적 상위집단이, 단체종목의 경우에는 성적 하위집단이 더 높았다. 둘째, 중학교 운동선수의 팀 유형과 성적별 집단적-사회응집력은 성적별로는 하위집단 선수들이, 팀 유형별로는 개인종목 선수들이 더 높았다. 셋째, 중학교 운동선수의 팀 유형과 성적별 개인적-과제응집력은 성적별로는 성적 상위집단의 경우에는 개인종목 선수들이, 팀 유형별로는 단체종목의 경우에는 성적 하위 집단이 더 높았다. 마지막으로 중학교 운동선수의 팀 유형과 성적별 집단적-과제응집력은 성적별로는 성적 상위집단의 경우에는 개인종목 선수들이, 팀 유형별로는 단체종목의 경우에는 성적 하위집단이 더 높았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690-002964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