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혜원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7-4호
발행연도
2013.7
수록면
294 - 328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환경이 일반화되면서, 한국의 온라인 팬픽은 10대를 중심으로 한 대중들이 주로 생산 및 소비하는 문화적 텍스트로 성장했다. 한국 온라인 팬픽의 경우, 주로 남성 아이돌을 공유재로 삼아 하나의 허구적 대중 문학의 형태로 발전시킨 후, 이를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서 유통 및 소비시키는 특유의 메커니즘을 만들어 냈다. 이 과정에서 주로 인물을 중심으로 서사를 구성하고 확장하는 방식을 채택하게 된다. 단일 인물에 대한 전형적인 해석에서부터 인물 간의 유기적 상관관계를 통한 사건의 발현에 이르기까지, 팬픽의 중심에는 늘 인물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대표적 팬픽이라 할 만한 ‘신화’의 ‘6대 팬픽’ 및 ‘명작 컬렉션’ 등 총 15편을 중심으로 온라인 팬픽의 인물 형상화 방식을 분석했다. 그 결과 아이돌이라는 실제 인물의 외재적 특징과 허구적 인물의 서사적 기능이 결합하면서 한국 팬픽 특유의 독특한 인물을 창출해 냈다. 또한 인물 간의 관계지향성을 강조하면서, 유비적 관계를 통해서 인물의 형상을 강화했다. 한국 온라인 팬픽은 다양한 텍스트들이 긴밀한 상관관계를 맺는 가운데 의미를 생성하게 된다.

목차

1. 문제제기
2. 선행 연구 및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60-002938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