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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두희 (서울대)
저널정보
한국서양고전학회 서양고전학연구 서양고전학연구 제35권
발행연도
2009.3
수록면
5 - 2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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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사고게』 에 나오는 이야기의 대부분은 70인 역 희랍어 성서에 기초하고 있는데, 모세의 꿈 장면은 거기에서 그 원형을 찾아볼 수 없다. 이러한 특이성은 학자들로 하여금 에스겔이 모세의 꿈 장면을 창작하는데 있어서 영향을 미친 문학적 배경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게 하였다. 이에 대한 최근의 연구는 네 가지의 가능한 모델을 제시하였다. 할러데이는 꿈 장면에 나오는 모세는 희랍의 예언자 신 아폴론과 경쟁 관계에 있는 히브리 예언자로 묘사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의 주장의 핵심은 꿈 장면에 나오는 보좌는 왕의 보좌가 아니라, 희랍의 예언 전통에 잇대어 있는 예언자의 보좌에 비교될 수 있다는 것이다. 반더 홀스트는 모세의 꿈 장면은 후대에 유대의 메르카바(보좌)-문학에서 완전하게 발전된 메르카바(보좌)-비전의 초기 증거라고 주장한다. 제이콥슨은, 헤로도토스의 『역사』와 에스겔의 『엑사고게』에서 발견되는 공통된 단어와 이미지들에 기초해서, 모세의 꿈 비전에 헤로도토스의 영향이 있었다고 주장한다. 이전의 연구들과는 달리, 그루언은 모세의 꿈 비전에 영향을 미친 문학적 기원을 추적하기보다는 예언자와 왕이라는 모세의 새로운 이미지를 고안해 낸 에스겔의 ‘독창성’을 강조한다. 그루언은 이러한 이미지의 창안이 헬레니즘 시대 유대인들의 자신감과 자부심을 고양시키는데 기여했다고 본다. 다른 설명들은 하나의 이미지를 희생시키고 다른 이미지를 부각시키는데 반해, 그루언의 제안만이 두 이미지 모두를 정당하게 평가하는 설명이라고 하겠다. 그러나 필자는 왕과 예언자의 두 이미지 중 어느 것도 희생시킴이 없이 『엑사고게』의 꿈 장면에 나오는 모세의 두 이미지를 모두 설명해 줄 수 있는 중요한 문학적 모델이 있다고 생각한 다. 필자는 아이스퀼로스의 『페르시아인들』에 나오는 다레이오스 왕의 망령이 『엑사고게』 의 꿈 장면에 나오는 모세의 이미지의 대응 짝을 이루고 있음을 텍스트에 근거하여 보여 줄 것이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모세의 꿈’ 장면에 관련된 학문적 논의의 핵심
3. 기존의 연구들에 대한 재평가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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