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미정 (조선간호대학교) 허명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13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81 - 85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고에서는 포트폴리오평가가 학습의 성장을 돕고 교수·학습의 개선자료로 사용되기 위해 교수에서 제고해야 할 것을 살펴보기 위해 Tyler의 평가이론과 Wiggins와 McTighe의 백워드 교육과정설계 이론을 살펴보았다. 보다 나은 포트폴리오평가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먼저 포트폴리오평가의 의미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설계에 대한 재고가 필요하다. 포트폴리오평가는 단순한 활동의 산물을 수집하는 것이 아닌 목표의 도달을 확인할 수 있는 전략으로 볼 수 있으며, 그 설계에서 목표가 설정되고 난 후 바로 계획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포트폴리오평가의 평가대상은 활동자료나 산물이 아닌 목표도달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결과물이 되어야 하고, 평가 실시 이후 환류가 반드시 이루어져서 수업과정의 변화 및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Tyler 평가이론
Ⅲ. Wiggins와 McTighe의 백워드(backward)교육과정 설계
Ⅳ. 포트폴리오평가의 수업에서 과제
Ⅴ. 제언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690-002883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