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향원 (부산엘지유치원) 임부연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49 - 84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흥미와 몰입을 가져오는 맥락적 내러티브에 기초한 심미적 수업을 설계하고 이를 유치원 현장에 적용한 후 그 내용과 의미를 탐색하여 봄으로써, 지나치게 인지적 합리적 가치에 치우친 유아교육과정에 심미적이며 존재론적인 가치를 부각하여 교육과정의 불균형을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질적 사례연구로써 약 6개월의 연구기간을 통하여 수집된 참여관찰 및 질적 자료들을 분석의 근거로 삼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탐색된 의미는 5가지로서 수업의 내적 동기와 흥미를 주는 내러티브, 심미적 언어와 상상력이 넘치는 수업, 교사와 유아가 함께 만들어가는 역동적인 수업, 심미적 학습경험 그리고 놀이보다 더 재미있는 수업 등이다. 본 연구의 내용과 의미는 지식 개념화되어가는 유아교육과정에 주의를 환기하고 유아교육과정의 심미화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내러티브에 기초한 심미적 수업 설계의 내용
Ⅳ. 내러티브에 기초한 심미적 수업 적용의 의미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