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안나 (서울신학대학교) 고영자 (서울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들이 가정 내에서 경험하는 전자미디어 매체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머니의 중재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경기도 지역에 소재한 3개의 유치원 만 4-5세 유아와 어머니 각각 169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9.0 프로그램을 통해 t 검증 및 일원변량분석, 중다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의 연령과 성별은 유아의 미디어 사용정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직업유무는 어머니의 미디어 중재 유형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직업이 있는 어머니가 그렇지 않은 어머니에 반해 부정적 중재를 더 많이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전자 미디어 이용이 길어질수록 어머니의 직접적 중재가 더 많이 실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어머니의 긍정적 중재는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능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21세기 IT정보통신세대를 살아가는 유아들에게 바람직한 전자미디어 매체와의 교육적 경험을 위해 가족과 교육환경에서 어떠한 태도를 보여야 하는지를 살펴볼 수 있는 기초자료로서 그 의의가 있겠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