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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최혁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이승국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211 - 21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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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사고선박 예인력 계산을 위한 선체저항 성능 추정은 매우 간단하고 오래된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특히 바지선의 경우는 미국 해군 예인 매뉴얼에서 사용하는 방법과 유사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미국 해군 예인 매뉴얼 방법과 국내 해양수산부 고시 방법을 검토한 결과, 이는 비합리적이고 부정확한 추정 방법임을 밝혔다. 나아가, 바지선에 적용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도 정확한 저항 성능 추정 방법으로 새로운 Modified-Yamagata-Barge 방법을 도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기존의 바지선 예인저항 추정
3. 새로운 바지선 저항 추정 방법
4. 저항성능 추정 결과 비교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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