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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숭희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통신학회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16권 제9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2,064 - 2,071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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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폰의 일반화로 인해 스마트폰 게임이 많이 출시되고 있지만, 주로 터치 기능을 이용하여 화면 상의 상호작용을 통한 게임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한편 기존의 가속도센서, 방향센서 외에 자이로센서 등 단말기의 위치와 동작을 인식하는 기능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사용자의 동작을 단말을 통해 인식하여 사용자 단말을 게임 도구로 사용하는 게임의 개발이 기술적으로 가능해지고 있으나, 아직 구체화된 사례는 발견되지 않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단말기의 동작 인식과 단말기간 상호 통신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게임의 기본 틀과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그 구현 내용과 결과를 제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게임을 위한 가상공간 모델
Ⅲ. 사용자 단말의 게임도구 적용
Ⅳ. 동작인식과 통신을 결합한 게임의 구현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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