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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영 (전남대학교) 김장현 (전남대학교) 김대진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통신학회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49 - 25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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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TV는 디지털 기술과 함께 각종 어플리케이션들이 접목되어 스마트해지고 있고 머지않은 미래에 TV로 즐기는 게임들이 일반화 될 것이다. DTV는 PC환경과 비교하면 게임 개발의 측면에서 매우 열악한 상황이다. TV는 PC에 비해 제한적인 기능의 리모컨을 사용하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게임에서 쓰이는 것 중에서 매핑형, 선택형, 원버튼형의 유저 인터페이스를 적용하였다. 또한 PC환경과 같은 전문적인 게임 엔진의 부재를 극복하기 위해 DTV 전용의 게임 엔진을 개발하기보다 이미 안정성이 검증된 OSD 미들웨어의 문자, 숫자, 그림, 도형 객체를 활용하여 게임을 구현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인터페이스는 게임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고 직관적이고 빠른 조작을 가능하게 한다. OSD 미들웨어를 이용하면 게임을 상태 구조로 세분화할 수 있고 OSD 객체를 게임에 사용할 수 있으며 리모컨 키에 대한 이벤트와 액션을 손쉽게 정의해 줄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PC와 DTV의 게임 개발 환경 비교
Ⅲ. DTV 게임의 유저 인터페이스 설계 및 OSD 미들웨어의 게임 엔진 적용
Ⅳ. DTV 게임의 유저 인터페이스 구현 및 OSD 미들웨어를 이용한 DTV 게임 구현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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