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민수 (광주대학교) 정영희 (수원여자대학교) 김정옥 (기쁨유치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2집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281 - 30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G지역에 거주하는 유치원 원아 70명을 대상으로 꽃과 채소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하여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치원에서의 꽃과 채소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유치원에서의 꽃과 채소 가꾸기 활동이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에서의 꽃과 채소 가꾸기 활동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비교에서 정서지능 하위영역인 자기인식, 감정조절, 타인인식, 대인관계 모든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유치원에서의 꽃과 채소 가꾸기 활동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비교에서 행복감 하위영역인 부모관계, 교사관계, 인지 및 성취, 몰입, 정서, 건강, 생활만족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유아의 정서지능과 행복감 증진을 위해 꽃과 채소 가꾸기 활동의 체험들이 적절하고 의미 있는 교육활동으로 현장에 적용해 볼 수 있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5-0031767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