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창아 (강신초) 김영순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4집 제3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241 - 26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공립 다문화 대안학교인 인천 ‘ㅎ’학교의 방과후 KSL 프로그램에 대한 수업을 교육연극 기법을 활용하여 진행하고, 실행과정을 연구한 것이다. 교육연극 활동은 상호 의견교환과 표현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학습자 중심의 활동이다. 이 연구는 교육연극 활동이 다문화 대안학교의 KSL 프로그램 운영에 효과적일 것이라는 가정 하에 실시 되었다. 인천 ‘ㅎ’학교는 새로운 체재의 다문화 대안학교라서 흥미롭고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도입이 요구된다. 이런 맥락 하에 교육연극을 활용한 KSL 프로그램의 실행 과정을 살펴보고, 실행 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여 이후 이루어질 교육활동에 반영하는 것을 도모하였다. 연구자의 교육활동은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현장의 문제에의해 변경과 수정을 반복하며 진행되었다. 이는 실행연구가 계획-실행-관찰-반영이라는 순환적 과정의 연구방법이기 때문이다. 연구 과정에서 나타난 교육연극 KSL 프로그램의 실행과정에 영향을 준 요인으로는 크게 편견과 고정관념, 갈등이 나타났다. 실행 과정에 영향을 준 요인들은 전문가의 조언을 통하여 이후의 교육활동에 다음과 같이 반영한다. 첫째, 교육연극 수업 경험에 따라 교육활동을 이원화하여 구안한다. 둘째, 효율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서는 학습자의 공통된 경험을 만들기 위한 활동이 선행되어야 한다. 셋째, 학습자의 연령에 따른 범위를 좁혀 서로 공감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개별 학습자의 다중언어 사용과 기타 학습자의 장점을 살리도록 한다. 다섯째, 다문화 대안학교의 전입과 전출의 기간이 짧은 점을 고려하여 교육연극 수업 기간을 짧게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00-002841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