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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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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현대문학회 한국현대문학연구 한국현대문학연구 제40집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33 - 6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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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시대의 비평가와 후대의 연구자가 입을 모아 지적하였듯이, 김기림 텍스트에서 일본 모더니즘의 흔적은 분명 발견된다. 하지만 그는 일본 모더니즘의 흔적을 영미 모더니즘으로 곧 대체한다. 해방 후 기존의 비평을 편집한 선집 『시론』(1947)에서 일본 문인들의 이름은 해방기의 민족주의 정황상 지워지며, 해방 후 출간된 시집 『바다와 나비』(1946)와 『새노래』(1948)에서도 일본 모더니즘 색채가 가미된 시는 제외되었다. 이 글은 일본대학에서 1차 유학(1926-1929)을 마친 김기림의 시 「슈르-레알리스트」(1930.9.30), 「시론」(1931.1.16), 「첫사랑」(1934.1) 세 편을 독해하여, 김기림 텍스트가 일본 모더니즘의 자장에서 벗어나 영미 모더니즘으로 전환하는 순간을 추적해 본다. 일본을 매개로 한 모더니즘의 굴절된 수용에서 직수입의 길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한국 모더니즘 문학의 이론적 지도자를 꿈꾸는 저자의 욕망을 읽을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일본 초현실주의에서 영미 모더니즘으로의 전환
3. 나가며
〈참고문헌〉
영문초록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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