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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규 (부산대학교) 이태구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12 no.3 DID 논문집 23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47 - 5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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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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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도부터 전 세계적으로 제작되어진 입체영상은 ‘아바타’의 성공이후로 확실하게 자리를 잡았다. 2010년도 이후부터는 입체상영관 수도 급격하게 증가하였고 할리우드의 블록버스터 영화들 대부분이 입체로 제작되어 상영되었다. 입체영화의 제작편수 증가와 같이 Full 3D 애니메이션도 비슷한 시기에 입체로 제작되기 시작하였다. 현재 할리우드 메이저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인 픽사, 드림웍스, 소니 픽쳐스에서 거의 모든 장편 3D 애니메이션을 입체로 제작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입체영상을 관람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스마트 TV가 매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정부는 금년 하반기부터 3DTV 입체방송을 본격적으로 서비스 할 예정이다. 이러한 추세로 CG애니메이션 제작스튜디오는 3D 입체 애니메이션 제작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입체제작은 기존 CG애니메이션 제작에 비해 제작공정이 복잡하고 제작비용이 두 배로 증가하다. 이에 따라 제작 스튜디오들은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비용 절감과 함께 빠르게 생산 할 수 있는 3D 입체 애니메이션의 제작 파이프라인을 필요로 한다. 이에 대해 본 연구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TV시리즈의 한편의 분량인 20여분의 3D 입체애니메이션의 제작과정을 통해 각 파트별로 제작과정을 도식화하여 작업공정에 대한 효율을 높이고자 하였다. 파트별로 작업공정을 도식화는 과정은 제작과정에서 시행착오에 대한 수정과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실험들을 통해서 이루어졌고 새로운 샷을 제작할 때 이를 적용하여 작업공정에 대한 오류를 줄이고자 하였다. 본연구의 제작 과정에서 설계되어진 제작 파이프라인은 3D 입체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CG 애니메이션과 3D 입체 애니메이션
3. 3D 입체 애니메이션 파트별 세부 제작과정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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