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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국주 (남서울대학교) 김석래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7 no.2 DID 논문집 9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11 - 2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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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저한 컴퓨터 기술의 발전을 통해 구현 가능한 3D 이미지를 바탕으로 하는 3D애니메이션은 기존의 2D애니메이션에서는 볼 수 없었던 입체감 있는 캐릭터의 구현과 실사 영화에서와 같은 역동적이고 다양한 카메라 구도와 움직임 등을 통해 많은 대중들에게 어필함으로서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확고히 애니메이션의 한 분야로 자리를 잡았다. 이러한 대중의 높은 관심은 자연스럽게 많은 3D애니메이션 흥행작들을 만들어내는 원동력이 되었으며 경쟁이 치열한 영상산업에서 높은 부가창출이 가능한 하나의 산업으로써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처럼 디지털기술과의 만남을 통해 태동되고 발전한 3D애니메이션 분야는 지속적인 컴퓨터의 성능향상이 바탕이 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제작 파이프라인의 업무별 세분화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각 단계별 전문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 업계의 현실이나 교육현장에서는 이런 실무의 변화에 맞는 직책별 교육이 부족한 듯 하고 이런 정보의 부족으로 인해 3D애니메이션을 전공하는 학생들 역시 막연히 3D애니메이터라는 구체적이지 않은 목표를 가지고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부분이 많다. 따라서 실무적 관점에서 3D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 실질적인 3D콘텐츠를 창조하는 단계인 메인 프로덕션 단계에 대한 업무별 세분화를 살펴봄으로서 자연스럽게 3D애니메이션의 전반적인 제작 파이프라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근거로 직책별 업무에 충실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제작 파이프라인
3. 메인 프로덕션(Main Production)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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