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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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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춘한 (인제대학교) 이경구 (동의대학교) 강한균 (인제대)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6권 제9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2,227 - 2,25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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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서비스산업의 발달로 인한 병원의 의료서비스 공급과잉은 병원 중심이 아닌 환자 및 고객중심의 시장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환자가 지각하는 병원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평가는 병원간의 경쟁우위의 원천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병원 의료서비스품질을 구성하는 요인이 서비스가치와 고객만족 그리고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의료서비스 품질 핵심요인 중 병원명성은 고객이 지각하는 서비스가치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료서비스 품질 핵심요인(물리적 환경, 인적서비스, 병원명성)은 모두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서비스 가치는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 가치와 고객만족은 모두 재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환자입장에서 보았을 때 의료서비스품질이 어떻게 형성되느냐에 따라 서비스가치 및 만족을 다르게 평가할 수 있으므로 병원은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적 방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II. 선행연구와 차별성
III.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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