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옥 (이화여대)
저널정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 & 문화 미디어,젠더&문화 제27호 (2013년 9월)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155 - 190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태국 정부는 축제의 상품적 가치를 인식하고 전지구적으로 방문객의 유치에 주력하고 있다. 축제의 상품화는 지역 여성의 삶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연구는 치앙마이의 송끄란과 로이끄라통 축제에서 여성들이 어떻게 재현되고 있고, 정부, 지방자치단체, 방문객, 공동체의 구성원들과의 관계에서 여성들이 축제에 어떻게 참여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 연구의 주요 방법은 참여관찰이다.
여성들은 ‘전통’에 기반해서 남성의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했고 남성 욕망의 대상으로 재현되었다. 이러한 여성상은 태국 정부의 의도대로 가부장제에 순응하는 여성의 몸을 재생산함으로써 관광산업에 유익한 태국의 이미지를 구성했다. 또한 여성들은 특정 제례와 놀이에서 배제됨으로써 축제의 주체가 되지 못했다.
그럼에도 여성들은 물놀이에서 일탈과 해방감을 경험하고 가부장제의 성규범을 위반함으로써 전복적인 공간을 창출했다. 여성들이 축제에서 문화 창조자가 되기 위해서는, 상상력과 창조성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목차

1. 머리말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축제와 여성 문화 공간
5. 맺음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