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진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아시아문화연구 아시아문화연구 제31집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27 - 70 (4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가천대학교 글로벌교양학부 자유전공 외국인 유학생의 계열별 글쓰기 수업 요목의 하나인 자기소개서 쓰기를 대상으로 하여 진행하였다.자기소개서 쓰기는 학습자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글쓰기 수업 요목이다.그 이유는 자기소개서가 목적이 뚜렷한 문서이기 때문에 독자를 고려한 글쓰기 연습을 할 수 있고 일반적인 격식을 요구하기 때문에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을 선정하는 데 용이하기 때문이다.나아가 학습자들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봄으로써 자기성찰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다.
학습자가 제출한 1차 자기소개서를 분석한 후 크게 두 방면에 중점을 두고 교육 방안을 설계했다.하나는 자기소개서가 지닌 내용과 구조적인 측면이다. 자기소개서는 목적이 뚜렷한 글이며 독자를 배려하며 써야한다는 사실을 강조했다.또한 자기소개서가 지녀야 할 격식과 내용을 잘 갖춘 예문을 나눠준 후 학습자들과 분석하였다.다른 하나는 학습자가 빈번하게 노출한 격식체와 비격식체의 혼용,‘~습니다’체,‘목적격 조사와 보격 조사 선택’등의 문법적 오류를 피하기 위한 연습을 한 후 2차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도록 했다.
2차 자기소개서를 분석한 결과 학습자가 자기소개서의 내용과 구조적 특징을 파악하여 작성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또한 대부분의 학습자가 자기소개서 쓰기가 자신을 뒤돌아보고 미래를 계획하는 유의미한 시간이었다고 평가했다.또한 학습자가 빈번하게 오류를 보인 문법적 오류는 거의 발견할 수 없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연구사 검토 및 연구 방법
Ⅲ. 1차 자기소개서 분석
Ⅳ. 1차 자기소개서와 2차 자기소개서 비교-지도 후 개선 효과를 중심으로
Ⅴ. 자기소개서 쓰기 설문 조사 결과
Ⅵ.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