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승우 (남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58輯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555 - 577 (23page)
DOI
10.15565/jll.2014.06.58.5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자기소개서 쓰기의 수업 모형을 만들고, 이것을 실제 수업에 도입하여, 그 결과의 유익함을 밝혀내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1학년 대학 공통 교양 수업인 만큼, 다양한 분야의 전공자들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저학년 대상의 자기소개서 수업 방안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이 연구에서 설정된 수업 모형과 자기소개서 쓰기 방법은 C대학교 글쓰기 수업을 듣는 1학년 학생들에게 적용되었다.
수업의 진행 단계를 간단히 요약해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커리어 로드맵 질문지 작성]→[커리어 로드맵 만들기 / 조별 토론 / 전체 합평]→[가상 이력서 작성하기]→[자기소개서 완성하기]
이상과 같이 간략하게 정리한 저학년의 자기소개서 쓰기 수업 과정은 고학년의 자기소개서 쓰기와는 달라야 한다는 생각으로 만들어졌다. ‘자기’에 대한 모색이 전제 되어야하고, 대학 생활을 설계해야 한다는 목표가 함께 해결 되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커리어 로드맵과 가상 이력서 쓰기를 선행하게 한 후, 이런 작업을 밑바탕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학습자들에게 자기소개서 쓰기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주기 위한 모색의 결과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자기’에 대한 탐색과 ‘나’에 대한 글쓰기
3. 자기소개서 쓰기 교수ㆍ학습 모형과 적용 사례
4.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700-0016928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