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민경 (이화여자대학교) 이현정 (이화여자대학교) 김영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127 - 152 (26page)
DOI
10.18541/ser.2013.10.12.3.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에서 이루어진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한 로봇 활용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고, 이를 분석하여 정리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추후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로봇활용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00년 이후에 발표된 논문을 체계적으로 검색하여 논문 선정 기준에 맞는 총 37편의 연구 논문을 선정하였고, 연구 대상자의 연령, 연구방법, 독립변인, 종속변인 유형을 바탕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인 장애아동의 연령은 20개월부터 20세 6개월까지로 매우 넓게 분포되어 있었으며, 연구유형별로는 문헌 연구 7편, 중재연구 12편, 특성 연구 18편, 비교연구 1편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인은 로봇 사용 유무에 따른 연구가 대부분이었고, 종속변인은 크게 4가지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의사소통증진을 위한 로봇활용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9-002752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