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혜경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269 - 287 (19page)
DOI
10.18541/ser.2013.10.12.3.2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도·중복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최근의 의사소통 연구 동향을 국내 연구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000년부터 2013년까지 최근 13년 간 발간된 국내 학술지 논문 중 중도, 중복, 중증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의사소통 관련연구를 선정하여 일반적인 연구주제, 연구유형을 분석하고, 실험연구인 경우는 구체적인 연구대상, 중재환경과 중재전략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총 24편의 논문 중 보완대체의사소통에 관련된 주제가 가장 많았으며, 그 중에서도 AAC 도구를 이용한 실험연구가 16편으로 주를 이루었다. 실험연구 중에서는 단일대상연구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이러한 결과에 근거하여 후속 연구의 방향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9-002752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