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0
수록면
97 - 117 (21page)
DOI
10.18541/ser.2005.10.4.2.9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1990년부터 현재까지 이루어진 의사소통 문제를 가진 중도 장애아동의 지원에 대한 연구 중 가족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부모 교육이나 가정에서의 의사소통교육의 효과에 대한 연구들을 고찰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의사소통 장애아동의 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에 포함될 요소를 고찰하는데 있다. 아동의 의사소통 문제는 어머니를 포함한 가족 구성원 모두의 생활과 연관되어 가족 전체의 삶 속에서 어머니 뿐 아니라 가족 전체의 구성원들에게 어려움을 주게 된다. 이에 이들의 가족을 위한 지원은 아동이 가진 문제에 따른 개별적인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개별화된 가족 지원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의사소통 문제를 해결 또는 완화시켜 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장애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과 부모교육을 통한 가족지원의 방안을 강조하여 앞으로 국내에서의 부모교육을 통한 의사소통 장애아동의 가족지원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부모를 대상으로 의사소통 관련 지식을 적용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 중재 프로그램의 전략과 방법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였고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의 촉진자로서 가족 역할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의사소통 장애아동의 가족지원 전략
Ⅴ. 결어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00-0157160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