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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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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태 (아주대학교) 이정빈 (아주대학교) 김의성 (아주대학교) 신치범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에너지학회 에너지공학 에너지 공학 제22권 제2호(통권 제74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75 - 18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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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전기 시스템의 최적 설계를 위해 납축전지의 동적 거동을 예측하는 것은 중요하다. 동적 거동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믿을만한 모델링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1차원 모델링을 통하여 12V 차량용 납축전지의 동적거동을 예측하였다. 수학적 모델에는 전기화학반응과 전지 내부에서 일어나는 이온 물질전달을 포함하였다. 모델링을 검증하기 위해 용량이 다른 2개(68Ah, 90Ah)의 납축전지 모델링 결과를 실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납축전지는 현대자동차 차량에 적용되는 납축전지를 사용하였다. 방전 실험의 조건은 C/3, C/5, C/10, C/20의 방전율을 조합하여 진행하였다. 그리고 충전과 방전이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동적 실험을 수행하였다. 모델링 결과와 실험 결과를 비교하여 보면 모델링 결과가 실험결과를 잘 예측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모델링은 고체상과 액체상에서의 전위 분포와 전극 내에서 전류밀도에 근거한 모델링은 충·방전 시간의 함수로 예측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수학적 모델
3. 계산방법
4. 납축전지 충·방전 동적거동 실험
5. 납축전지 모델링 결과 및 고찰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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