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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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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태 (아주대학교) 이정빈 (아주대학교) 김의성 (아주대학교) 신치범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에너지학회 에너지공학 에너지 공학 제22권 제4호(통권 제76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338 - 346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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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납축전지는 차량의 시동 성능 위주로 최적 설계되어 있다. 최근 차량 전장 시스템과 납축전지를 활용한 연비기술 적용의 증가로 납축전지의 사용 빈도가 늘어나고 있다. 연비기술 적용은 납축전지의 잦은 충방전 반응을 일으켜 납축전지 내구 수명을 단축시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납축전지의 노화 수명 모델 구현을 통해 배터리 내구 수명을 예측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납축전지의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방전율, 충전 시간, 완충 시간, 온도 조건 등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납축전지의 동적 거동을 예측하기 위하여 전기화학반응 속도론, 이온의 전달현상, 전극 공극률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고려하였다. 수명 예측을 위해서 노화 메커니즘 중 노화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극판 부식 현상과 활물질 탈락을 노화 모델링에 반영하였다. 개발된 납축전지의 노화 모델을 검증하기 위하여 납축전지의 가속 충방전 시험을 수행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수학적 모델
3. 납축전지의 가속 충·방전 실험
4. 납축전지 모델링 결과 및 고찰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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