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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51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303 - 32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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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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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러시아 아방가르드를 대표하는 예술가 파벨 필로노프(1883-1941)의 작품세계를 고찰한다. 그의 미학적 선언들과 예술에 대한 논고들, 흘레브니코프의 영향을 드러내는 실험적 서사시 「세계의 자라남에 대한 노래」(1915)가 분석의 대상이 되며, 특히 이들 텍스트는 그의 회화 예술 작품들과의 관계 속에서 연구된다. 전체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글의 도입부이자 첫 장인 “필로노프와 시간-이미지”에서는 필로노프에 대한 소개 및 글 전체의 문제의식을 밝힘과 동시에 합리주의적 전통에서의 사변적 시간 이해의 한계를 넘어 베르그송적 ‘지속’으로서의 시간을 표현하는 필로노프 고유의 시간-이미지의 문제를 고찰한다. 제 2장에서는 필로노프의 핵심적인 예술이론들을 개괄하고 그가 자신의 예술을 통해 그리려 했던 새로운 실재의 의미를 지적한다. 19세기적 리얼리즘과 20세기 초 전위적 예술가들이 추구한 리얼리즘을 비판하며 그로부터 거리를 두면서 자신을 자연주의자라 칭하고 있는 필로노프의 분석예술은 곧 새로운 실재의 재현이라는 시대의 미학적 요구에 대한 작가의 해답이 되고 있음을 밝힌다. 제 3장에서는 필로노프의 예술이론의 틀이 완성된 1915년을 전후로 한 필로노프 작품의 진화 과정을 살펴보고 이에 의거하여 그의 실험적 서사시 「세계의 자라남에 대한 노래」를 분석한다. 당시의 대표적인 구전 민담을 소재로 하는 이 서사시에서 필로노프는 죽음과 폐허를 통한 삶과 부활의 이미지를 그리고 있는 바, 이 글의 마지막 4장에서는 해체된 물들의 폐허로부터 새로운 생명과 전우주적 부활로의 유기적 움직임을 그리고자 하는 필로노프의 예술적 이상과 신화적 공동체에 대한 신념을 밝힌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필로노프와 시간-이미지
Ⅱ. 필로노프의 예술이론과 네오리얼리즘
Ⅲ. 폐허로부터의 삶: 서사시 「세계의 자라남에 대한 노래」
Ⅳ. 지속으로서의 삶과 직관으로서의 예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1. [기타자료] - Филонов, Павел / / Теория аналитического искусства: канон и закон, Филонов в 2 томах, Художник. Исследователь. Учитель. Живопись. Графика, Том I : 78 ~ 83 google schola 2. [기타자료] - Филонов, Павел / / Заявление интимной мастерской живописцев и рисовальщиков «Сде-ланные картины», Филонов в 2 томах, Художник. Исследователь. Учитель. Живопись. Графика, Том I / Том I : 83 ~ 84 google schola 3. [기타자료] - Филонов, Павел / / Декларация «мирового расцвета», Филонов в 2 томах, Художник. Исследователь. Учитель. Живопись. Графика, Том I : 86 ~ 90 google schola 4. [기타자료] - Филонов, Павел / / Живопись - это универсальный, всем понятный язык художника, Филонов в 2 томах, Художник. Исследователь. Учитель. Живопись. Графика, Том I : 103 ~ 113 google schola 5. [기타자료] - Филонов, Павел / / Понятие внутренней значимости искусства как действующей силы, Филонов в 2 томах, Художник. Исследователь. Учитель. Живопись. Графика, Том I : 113 ~ 122 google scho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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