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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상호 (성균관대학교) 정성은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7권 5호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190 - 21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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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표적 경제권력인 대기업이 SNS공간에서 개인의 자유로운 의사표현을 위축시키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요인들이 그러한 위축효과 (chilling effect)에 영향을 끼치는지를 대기업 관련 뉴스 노출, 대기업에 대한 지식, 대기업에 대한 위력지각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대기업 관련 뉴스 노출이 대기업에 대한 지식, 대기업에 대한 위력지각을 경유하여 의사표현 위축에 영향을 미치는 인과적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성별, 학력, 지역별 비례할당(proportionate allocation) 방식을 사용한 이메일 설문조사(N = 424)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SNS공간에서 대기업에 대한 의사표현 위축은 중소기업에 대한 의사표현 위축보다 더 크게 나타났다. 둘째 대기업 관련 뉴스 노출이 많을수록, 대기업 관련 지식이 증가하고, 대기업 관련 지식이 증가함에 따라 대기업을 더욱더 위력적으로 지각하고, 대기업을 더욱더 위력적으로 지각할수록 의사표현 위축현상이 더 크게 나타남이 발견되었다. 특별히, 대기업 관련 뉴스노출이 대기업에 대한 지식 증가와 대기업에 대한 위력지각 강화를 매개로 하여 의사표현 위축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의 이론적·현실적 함의와 향후 과제가 논의되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이론적 논의와 연구가설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요약과 토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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