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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동필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37 - 15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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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포소구를 사용한 음주운전방지캠페인 광고가 수용자의 성별과 사회적 거리감에 따라 제3자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음주운전방지캠페인 광고를 접하고 난 후 남성은 제3자 효과를, 여성은 역3자 효과를 나타낼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아울러 이러한 3자 효과는 남성의 경우 사회적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증대될 것이며, 여성의 경우 역3자 효과가 감소될 것이라는 가설을 추가로 수립하였다. 분석결과 가설에서 예측한 바와 같이 남성은 음주운전방지캠페인 광고를 접하고 난 후 제3자 효과를, 여성은 역3자 효과를 나타내었다. 아울러 남성 집단에서는 사회적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제3자 효과가 증대되었지만, 여성 집단에서는 사회적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역3자 효과가 감소하지는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성역할 가설이 이러한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적 근거로 사용되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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