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도현 (울산대학교) 하철근 (울산대학교) 김범진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483 - 486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반적으로 회전익 비행기는 탐색, 구조, 운반 등 여러 분야에 폭넓게 이용 되어져 왔다. 하지만, 헬리콥터의 주 로터에서 발생하는 힌지 모멘트를 상쇄하기 위한 플랩핑과 반 토크 상쇄를 위하여 꼬리 로터를 가지고 있어 구조적으로 복잡하고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회전익 비행체의 하나인, 4개의 로터를 갖고 있어 꼬리 로터가 필요하지 않는 쿼드로터를 고려하였다. 쿼드로터의 운동모델을 Newton-Euler 방정식으로 표현하고, Strictly-Positive-Realness(SPR) 기반 신경회로망을 쿼드로터의 제어루프에 이용 함으로서 불 특정한 외란이나 모델 오차 등에 대하여 적응적으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외부루프를 적용하여 쿼드로터의 위치제어가 함께 이루어지도록 설계하였으며, 몇 개의 경로점을 선정한 후 쿼드로터의 경로추종 성능의 결과를 통해 Strictly-Positive-Realness(SPR) 출력기반 적응제어 기법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쿼드로터 모델
3. 일반적인 비선형 시스템의 정의
4. 동적 보상기 설계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50-002696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