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항공기의 형상 정보와 공력 데이터 등을 이용하여 KLA-100의 하중해석을 수행하고 주 날개에 대하여 FEM 하중과의 비교 및 CFD 해석과의 비교를 통해 해석 결과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먼저 하중해석을 위하여 인증규정을 분석하고 이를 적용한 하중해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2인승 항공기 KLA-100에 적용하여 하중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결과와 Load Case Matrix를 비교하여 해석 프로그램이 모든 하중 조건을 고려함 역시 확인하였다. FEM 하중과의 비교를 위하여 해석 결과인 주 날개의 양력계수 값을 압력계수 값으로 변환하여 FEM 하중을 생성하고 이를 비교하고 CFD 해석 결과와 압력계수 분포를 비교 및 검증하였다. 돌풍의 영향에 대해서는 해석 도구상의 한계로 인하여 정확한 검증이 어려운 부분이 있었으며 이는 추후에 더욱 합리적 방법을 통하여 해결할 계획이다.
In this study, the load analysis is performed using configuration and aerodynamics data. Lift coefficient is converted to pressure distribution by using a code in the main wing effect. All critical load cases are analyzed and summarized by certification regulation in the load analysis. In addition, the load analysis is performed by using a load program in which the certification regulation is implemented. Then, the load case results of load analysis are compared to verify that load analysis program. And the load analysis results are compared with the FEM loads to verify the analysis results. Also, CFD analysis is performed to compare the pressure coefficient distribution for valid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