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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지호 (현대로템) 이장욱 (현대로템) 조현직 (현대로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540 - 547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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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과 충돌안전도와 관련하여 최근 유럽 시장에 이와 관련된 신규 standard인 EN15227이 발효 되면서 대부분의 철도차량 운행사들이 차량 발주 시 신규 standard를 만족하는 설계 디자인을 요구하고 있다. EN15227의 충돌안전도 요구 조건을 충족 시키기 위해 관련된 에너지 흡수 장치들을 유럽의 몇 개 업체에서 독점으로 공급되어 있고, 이는 차량의 제작 단가를 상승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이에 입찰경쟁력 강화와 자체 기술력 확보를 위해 차량 전두부에 에너지 흡수를 담당할 수 있는 유럽형 전동차 차체 구조물을 개발하였으며, 유한요소 충돌 해석과 실제 충돌 시험을 통해 차체의 에너지 흡수 성능을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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