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신효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신민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조국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999 - 1,004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터널굴착 시 단층파쇄대와 같이 불량한 암반이 존재할 경우 터널보강 및 시공에 많은 어려움이 있고, 이에 따른 보강, 보조공법이 나날이 발전되어가고는 있지만 아직까지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공사 중 붕괴 사고가 종종 발생되고 있다. 본 논문은 철도터널 시공 중 파쇄대 지역의 붕락 중 측벽부 붕락에 대하여 설계 적용된 일반 물성치하에서 존재된 파쇄대 방향 변화가 터널붕락 유형과 어떠한 상관성이 있는지, 실제 발생한 파쇄대 방향 49도 일 때 붕괴양상의 검정을 통하여, 30도 45도 60도 75도 일 때 파쇄대 방향변화를 통하여 터널의 파괴 유형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파쇄대 각도와 파괴영역과의 상관관계, 최대 파괴 깊이 및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파쇄대의 존재에 따른 대책수립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수치해석을 통한 파쇄대 방향과 영향력 검토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6708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