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차량 내부 및 산업현장에서 사용하는 IPM type 전동기는 BLDC구동방식과 동기기 구동방식으로 나뉘며 각각의 구동방식에서 정격 상태로 장시간 구동하는 연속구동 및 빈번한 구동·정지에 따른 단속 정격으로 동작한다. 그리고 단속 구동 시 온도의 상승·하강이 반복적으로 발생하여 연속 정격시와는 다른 특성을 나타내므로, 구동방식 및 통전비에 따른 열원 산정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IPM type 전동기의 구동 방식 및 통전비에 따른 온도 특성을 열동가회로망 법을 이용하여 계산하고 실험 결과와 비교하여 그 타당성을 입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