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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태현 (ROK Navy) 박정식 (ROK Navy) 유호휘 (ROK Navy) 강신영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37권 제8호
발행연도
2013.11
수록면
969 - 97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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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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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개방회로 공기스쿠버와 표면공급 잠수체계의 제한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테크니컬 잠수기술을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여 한국 해군의 해난구조 활동 효율성 향상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연구방법으로는 기존의 개방회로 공기 스쿠버의 제한사항을 개선하기 위하여 테크니컬 잠수기술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개방회로 공기 잠수와 나이트록스(Nitrox) 잠수, 재호흡기(Rebreather) 간 가용심도, 무감압 한계시간, 수중 체류 가능시간, 감압의 효율성 등을 미 해군 등 공신력있는 기관의 기준에 따라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보다 적합한 테크니컬 잠수기술의 도입 방안이 도출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일련의 제한사항이 따르나 장비도입 및 교육 등 그 적용에 따라 감압절차 및 해난구조 활동의 효율성 향상에 기여할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테크니컬 잠수와 개방회로 공기스쿠버 간 비교ㆍ분석
4. 해난구조 활동 효율성 향상 방안
5. 결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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