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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평 (호남대학교) 홍관수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산학연구소 경영경제 경영경제 제46집 제1호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09 - 12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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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 본 연구는 파트너 개발을 위해 기업이 파트너에게 지식을 이전해야 할 때 어떤 특성하에서 지식을 이전해야 혁신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결과들이 지식의 보완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방법 ? 설문조사는 제조업의 공급사슬관리를 담당자를 대상으로 조사가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회수된 설문지 중 177부를 SmartPLS 2.0을 사용하여 지식의 보완성에 따라 두 그룹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주요결과 ? 실증분석 결과, 기업의 파트너에 대한 호혜성이 높을수록 지식이전활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리고 기업의 지식이전활동으로 파트너의 혁신성과는 향상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이러한 결과는 지식의 보완성에 다라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시사점 ? 호혜성, 지식이전활동, 혁신성과 간에는 높은 긍정적 관계를 보이고 있지만, 지식의 보완성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사이의 결과는 다르게 나타나므로 이는 지식이전활동의 전략수립에 있어서 지식의 보완성을 고려하여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과 가설
Ⅳ. 실증연구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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