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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회 (한국외국어대학교) 박병일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산학연구소 경영경제 경영경제 제46집 제1호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43 - 194 (5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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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 한국의 종합상사는 사업 환경과 정부 정책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끊임없는 변신과 신성장 동력 모색을 통하여 발전하여 왔다. 다만, 내수 사업의 경우에는 수출 등 해외 매출에 비하여 상당히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는데, 내수 비중이 60%가 넘는 일본 상사들과는 판이하다. 내수 사업은 많은 장점이 있어, 이를 확대함으로써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한다면, 글로벌 저성장 시대에 상사들이 해외 투자나 자원 개발 등 신성장 동력을 모색함에 있어 좀 더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따라서 사례 연구를 통하여 실제 활용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A상사는 종합상사로 공식 지정된 적은 없지만 재벌의 일원으로서 기능과 역할 면에서 이를 지향하여 왔다. 매출이나 수출 규모에 비하여 수입이 큰 편에 속하고 특히 매출 전체에서 차지하는 내수 매출의 비중이 30%를 상회하고 있는 바, A상사를 사례 기업으로 삼아 상사내수 사업의 확대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주요결과 ? 내수 사업 성패의 요체라고도 할 수 있는 ① 품목(사업)의 선정, ② 경쟁 우위 획득방안, ③ 리스크 관리, ④ 조직 구조 등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은 전략적 방안을 제안할 수 있게 되었다.
시사점 ? 상사는 기존 사업과 직간접적인 관련이 있는 B2B 분야로 다각화해 나가되, 안정적인 공급, 판매 기반 및 인프라 확보 등을 통하여 강점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또 시스템적인 예보 체제뿐만 아니라 지식 창조 조직 문화를 통하여 리스크를 관리하고, 전사적인 상시 개발 체제를 갖추게 되면 장기적으로 내수 사업의 확대를 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종합상사
Ⅲ. 내수 사업
Ⅳ. A 상사 사례 연구
Ⅴ. A 상사 사례의 시사점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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