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새로운 쇼핑 방식의 하나로 급부상하고 있는 모바일 쇼핑을 중심으로 그 수용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영향요인들의 영향관계를 면밀히 살펴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즉, 모바일 쇼핑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선행연구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설정된 3가지 영향요인들(지각된 위험 요인, 소비자 혁신성 요인, 디지털 미디어 오너쉽 요인)이 모바일 쇼핑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아울러 이용 집단의 성별 요인이 지니는 조절 효과를 탐색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집단을 구분하여 추가적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먼저 전체 집단을 대상으로 한 분석의 경우 투입된 영향요인중 지각된 위험과 소비자 혁신성 요인 등의 두 가지는 수용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디지털 미디어 오너쉽의 경우에는 유의적 영향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집단으로 구분하여 실시한 추가 분석에서는 남녀 집단별로 다소 상이한 영향관계가 발견되었는데, 남성 집단의 경우 전체집단의 연구결과와 유사하게 지각된 위험 요인과 소비자 혁신성 요인이 모바일 쇼핑 수용의도에 있어 각각 유의적인 부적 영향력과 정적 영향력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여성 집단의 경우 남성 집단과는 달리 지각된 위험 요인만이 유의적인 부적 영향력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attempts to identify the predictors of the adoption of mobile shopping. It presents the perceived risk, the personal innovativeness, and the digital media ownership as theoretical frameworks and important influence variables. The results are as followed. The adoption intention of mobile shopping correlates negatively the perceived risk, whereas it correlates positively the personal innovativeness, respectively. The digital media ownership factors has no influence on the adoption of the mobile shopping. The most influential factor in predicting the adoption intention of the mobile shopping is the perceived risk variable. Moreover, through the additional exploratory investigation, it reveals that the gender variable has the moderating effect on the adoption intention of mobile shopp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