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장섭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12 no.4 DID 논문집 24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77 - 8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간을 둘러싼 현대의 미디어 환경은 점차 인쇄매체에서 영상매체로 전환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시대에 영상이미지를 생산해내는 책임을 지니는 영상디자이너의 교육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문제일 것이다. 일반적으로 영상디자인 수업에서는 극영화 제작을 기초과정에서 비중 있게 다루지는 않는다. 그러나 본 연구자는 극영화 제작을 통해 영상디자인의 기초 이론과 실기를 효과적으로 교육시킬 수 있다고 보았고 실험적으로 영상디자인 수업의 기초과정에 단편 극영화 제작을 적용해 보았다. 본 논문은 그 과정과 결과에 대한 본 연구자의 종합적인 분석의 결과를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연구자는 바람직한 영상디자인 기초과정으로서의 단편영화 제작에 관한 수업설계를 수업목표, 수업내용, 수업방법으로 세분화해서 고찰하였다. 학생들의 피드백을 통해 첫째, 학생들이 영화 제작을 통해서 영상에 대한 흥미와 재미를 느꼈고, 둘째, 영화 제작을 통해서 영상문법, 촬영, 편집 등 영상디자인의 기초를 배울 수 있었으며, 셋째, 영화 만들기를 통해서 전인적인 교육의 가치를 도모할 수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본 논문은 극영화 제작을 영상디자인 기초과정으로 도입할 경우 수업설계를 위해서 어떠한 장점이 있고 문제점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사례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영상디자인의 개념과 교육과정
3. 영상디자인 기초과정으로서 극영화 제작의 장점과 한계
4. 영상디자인 기초 수업으로서의 무성(無聲) 단편영화 제작 수업의 사례
5. 연구 결과 및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향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004-001080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