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인혜 (이화여자대학교) 오인수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89 - 223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저소득 가정 청소년의 희망증진을 위한 집단 멘토링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저소득 청소년의 희망증진 집단 멘토링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모형 설계에 따라 희망 이론을 바탕으로 요구조사와 전문가 자문의 과정을 통해 개발되었다. 개발된 멘토링 상담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대도시 A중학교의 1학년 학생 29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운영하여 효과성을 확인하였다. 교육 및 상담관련 전공 대학원생 3명이 멘토로서 멘티를 지도하는 형식으로 진행하였으며 멘티의 희망, 탄력성, 성취목표지향성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본 멘토링 프로그램의 실시 전과 실시 후, 그리고 프로그램 종료 한달 후에 총 3차에 거쳐서 설문지를 실시하고 공변량분석 및 평균차이검증으로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희망과 탄력성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유의한 사후검사 평균 차이가 나타났으며, 희망과 탄력성 모두 프로그램 실시 후 1개월간 효과성이 지속되었다. 그러나 성취목표지향성에서는 유의미한 효과가 발견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희망이론과 요구조사에 근거하여 프로그램 개발 모형에 따라 집단 멘토링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의 실행을 통해 저소득 청소년의 희망 및 탄력성 향상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III. 집단 멘토링 프로그램의 개발
Ⅳ.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연구 2)
Ⅵ. 종합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