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종천 (성균관대학교) 오병돈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417 - 441 (25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청소년들은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의 학업성취도를 유지하고 있지만 유사한 수준의 성적을 기록하는 다른 사회의 학생들에 비하여 학습을 위해 많은 시간을 소모하는 편이다. 한국청소년들의 학업성취과정을 구체적으로 규명해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과 경로분석을 이용하여 한국청소년패널조사 자료를 분석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은 부모의 자녀들은 그들의 부모와 함께 높은 수준의 교육열망을 공유하는 경향이 있다. (2) 자녀의 교육열망은 학습참여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인이다. (3) 학습유형을 공교육, 사교육, 자기주도학습으로 구분하여 각 유형별 학습참여의 정도가 대학수학능력시험성적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해 보면, 공교육의 효과가 가장 크며, 사교육의 효율성은 -일반적인 사회적 통념과는 달리- 자기주도학습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논문 요약
Ⅰ. 문제제기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