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웅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육학이 현장적 전문성과 학문적 정체성이라는 두 측면에서 모두 위기에 봉착해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교원양성기관인 사범학교의 출현과 함께 시작된 교육학은 현장적 전문성이 강조되었으나 교원양성과정이 종합대학 안으로 편입되면서 교육학은 학문적 정체성을 확보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최근 들어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이 고조되면서 교육학은 현장적 전문성을 담보하기 위하여 보다 실천지향적으로 가고 있으나, 기술적 합리주의의 한계와 교과교육학의 도전에 비추어 볼 때 그리 쉽지 않을 것이다. 현장적 전문성을 학교현장에만 가두어 두지 말고 삶의 다양한 교육현장으로의 확장이 필요하다. 한편, 모학문의 맥락에서 파악되는 학교, 학생, 교사 등과 관련된 모든 연구를 망라하고 있는 현행 교육학은 응용학문, 종합학문이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이해되어 왔다. 그러나 교육의 고유한 맥락에 대한 고려 없이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학으로는 대학안에서 분과학문으로서 위상을 지켜내는 데 한계가 있다. 모학문의 학문적 성향과 중복되는 분과학문으로서 교육학을 유지하는 것은 낭비요라는 인식이 확산되어 간다면, 그 동안 이루어져 왔던 교육학과 대학 사이의 ‘악의 거래’와 ‘불편한 관계’는 끝이 날 수 도 있다. 교육의 자율적 구조와 교육 현상 자체를 추구하고 있는 장상호의 제2기 교육학 연구는 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 하나의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목차

논문 요약
Ⅰ. 문제의 제기
Ⅱ. 현장적 전문성 입장에서 본 교육학의 문제
Ⅲ. 학문적 정체성 관점에서 본 교육학의 위기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