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혜숙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25 - 4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의 성희롱·성폭력 문제는 법제도의 정비와 여러 정책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심각하며 관련된 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나라 대학 내에서 실시되고 있는 교수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의 부정적 정서가 예방교육의 만족도와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대학 내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과 성희롱 상담의 발전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대학 내에서 실시되고 있는 교수 성희롱·성폭력 예방 교육에 있어서 교육 참여자들이 교육에 대해 가지게 되는 반감과 거부감 등의 부정적 정서가 교육의 만족도와 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검증되었으며 이러한 부정적 정서가 예방교육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구체적 경로가 검증되었다. 즉,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에 대한 반감과 거부감으로 인하여 부정적 정서가 높을 경우, 교육 만족도가 낮아지게 되며, 이러한 만족도를 통하여 부정적 정서가 교육의 인지적 효과와 행동적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또한 이 부정적 정서는 예방교육의 인지적 효과와 행동적 효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 교수의 성희롱·성폭력 예방교육 효과에 대한 본 연구 결과는 우리나라 대학 성희롱·성폭력 정책의 실질적 개선사항에 대한 합의를 제공함과 동시에 성희롱·성폭력 관련 문제에 대해 과학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연구자들의 후속 연구를 가능하게 하는 기초 연구로서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논문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